한메디로고

원격지원  원격지원

공지사항  공지사항

체험판  체험판  |  PC사양  |  서류첨부

게시판

신동백한의원(부산해운대)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다른 날짜의 차팅 내용을 고쳐야 할 경우. 컴퓨터 설정에 있는 날짜를 변경시키면 되나요?

  • 작성일2016-10-12
  • 조회수3113

1. 오늘이 12일인데

10일 차팅을 고치고 싶다.

 

그러면 빨간 글씨로 '오늘 이외의 진료메모를 편집중입니다'라고 뜨죠.

메모수정이 기록에 남는다는 말인데요

 

윈도우 우하단에 있는 컴퓨터 날짜(아래 사진의 붉은 동그라미)를 10일로 변경시켜두고 메모를 편집하면 어떻게 되나요? 그것도 기록에 남는지요.

 

 

 

2. 직원이 깜빡하고 어제온 환자를 자격조회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가 자주 생기네요. 이것도 역시 컴퓨터 날짜를 변경시켜서 조회를 하면 문제가 없나요?

오늘, 어제, 이틀전 등에 환자들을 다 자격조회를 했는지 쉽게 알아볼 방법이 있나요? 지금은 내원 환자 전체를 하나하나 클릭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3. 업그레이드 후 저런 내용이 뜹니다.

 

답변입니다(진료메모 수정, 자격조회, OK관리툴 업그레이드 관련 안내)

  • 작성자운영자
  • 작성일2016-10-12 00:00
  • 조회수3605

출력하기

 

 

OK차트 홈페이지 게시판 운영자입니다. 

아래와 같은 답변을 살펴보고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1 :  오늘이 12일인데 10일 차팅을 고치고 싶다. 그러면 빨간 글씨로 '오늘 이외의 진료메모를 편집중입니다'라고 뜨죠. 메모수정이 기록에 남는다는 말인데요. 

            윈도우 우하단에 있는 컴퓨터 날짜(아래 사진의 붉은 동그라미)를 10일로 변경시켜두고 메모를 편집하면 어떻게 되나요? 그것도 기록에 남는지요.

 

: 아래와 같이 오늘 이외의 진료메모를 편집하고자 할 경우 주의하라는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진료메모 수정 - 기본적으로 메모수정(편집)이 로그 기록에 남지는 않습니다. '오늘 이외의 진료메모를 편집중입니다'라고 표시되는 것은 과거의 진료메모를 실수로 수정할

수도 있으므로, 이 상황에 대한 주의와 경고의 의미를 표시하는 메시지입니다. 그런데 메모를 수정해야 할 합리적인 이유가 있을 경우에는 당연히 진료의 판단하에 수정이

가능해야 하므로 이 메시지는 참고만 하고 수정하시면 됩니다. 컴퓨터의 날짜를 변경하면서까지 수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전자서명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수정 이전의 메모도 기록에 남으므로, 수정한 후 다시 전자서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단, 이미 건강보험 EDI청구가 완료된 날짜의 진료메모를 수정하는 것은 주의가 요망됩니다. 진료기록과 진료메모는 진료부에 포괄되므로 기 청구한 후 진료메모를 수정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진료기록 수정 - 진료기록 시각은 서버 시각을 기준으로 기록한 시각이 로그에 남습니다. 삭제 혹은 덮어쓰기한 경우에도 이전 내용이 로그에 남게 되어있습니다 - (청구SW

인증제 필수 조건). 그런데 진료기록을 수정해야 할 합리적인 이유가 있을 경우에는 당연히 진료의 판단하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 수정으로 환자 본인부담금이 변경되었다면

이 사실을 해당 환자에게 공유하고 재정산하기를 권장합니다.

 

단, 진료기록 수정의 경우에 이미 건강보험 EDI청구가 완료된 날짜의 진료기록을 수정하는 것은 절대 불가합니다. 불가피하게 수정해야 한다면, 해당 청구분을 환수신청한 후에 다시 수정내역으로 재청구하여야 합니다.

  

     

  

 

질문 2 : 직원이 깜빡하고 어제온 환자를 자격조회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가 자주 생기네요. 이것도 역시 컴퓨터 날짜를 변경시켜서 조회를 하면 문제가 없나요?

            오늘, 어제, 이틀전 등에 환자들을 다 자격조회를 했는지 쉽게 알아볼 방법이 있나요? 지금은 내원 환자 전체를 하나하나 클릭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 굳이 컴퓨터 시각을 변경하면서 조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자격조회를 날짜 이월하여 수행한다고 해도 문제가 될 소지는 전혀 없습니다. 또한, OK차트에서 조회한

시각도 관리하고는 있으나, 공단 서버에서는 한의원의 컴퓨터 시각과 무관하게 현재 시각으로 조회 로그가 남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격조회는 건보공단에서, 현금영수증발행은 국세청에서, 전자서명은 한국정보인증에서 컴퓨터 시각과 무관하게 현재 시각으로 로그가 관리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환자가 내원하면 접수실프로그램에서 '대기실로 보내기/치료실로 보내기' 할 시에, 원장실프로그램에서는 해당 환자 차트를 불러올 시에 계속 자격조회 여부를 확인하라는

메시지를 띄워주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이 진행되어 자격조회 여부를 후에 확인할 시에는 내원 환자 개인별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결국, 한의원 컴퓨터의 시각을 변경하면서 OK차트를 활용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OK차트 서버 시각이 기록되는 경우가 있으며, 서버 시각 이외에 기록 순번도

관리되므로 더욱 한의원 컴퓨터의 시각을 변경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질문 3 : 업그레이드 후 저런 내용이 뜹니다. .... 자동차보험 진료기록 설정.....

: OK차트가 사용되고 있는 도중에, 서버에서 OK관리툴 DB구조 및 수가 업그레이드가 진행된 경우 발생하는 내용입니다. 아래 내용의 순서를 참고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메인컴의 바탕화면에서 'OK차트'를 실행 → 'OK관리툴'을 클릭

① Holiday 등 항목의 체크 박스가 해제되어 있으면, DB등록이 제대로 안 된 경우이므로 아래 순서대로 진행

  - DB수가업그레이드에서 '수가 업그레이드' 클릭 진행 → 완료

  

② DB구조업그레이드에서 '데이터베이스구조 업그레이드' 클릭 진행 → 완료

 

③ BasicPX 등 모든 항목의 체크 박스 확인 → 등록 → 종료

 

 

위와 같은 답변의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부산 해운대구 <신동백한의원>으로 전화 후 부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수정 답글 목록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