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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차트 전자서명 시점확인서비스 안내
전자서명은 서명 시점까지의 진료기록을 인증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전자서명한 기록 중 이후 수정한 내용이 발생하더라도 다시 전자서명을 수행하면 됩니다.
이와 같이 재차 전자서명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였다면 경과된 진료기록에서 수정한 내용의 인과관계를 찾아 설명할 수 있으면 됩니다.
① 과거의 진료기록을 수정하고 다시 전자서명하기 위하여 컴퓨터의 날짜를 수정하거나 전자차트의 날짜를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② 부득이하게 수정한 진료기록이 있다손 치더라도 추가 전자서명 후 전후사정을 설명할 수 있는 사실관계가 확실하면 됩니다.
또한, '시점확인서비스'가 이미 전자서명시스템에 포함되어 인증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 날짜와는 별개로 공인인증기관 서버에서 전자서명시점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단, 이미 건강보험 청구가 되어버린 진료내역을 수정하여야 할 경우라면, 기 청구내역을 자진 환수요청 후 수정하고 다시 전자서명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공인인증기관이 제공하는 '시점확인서비스'
시점확인서비스(TSA : Time Stamping Authority)는 개방형 네트워크 상에서 전자상거래 시 사용자의 정보와 정보시스템간의 전자적인 거래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제3자가 신뢰할 수 있는 기관(공인인증기관)에게 요청하여 해당 거래 기준 시점 및 거래데이터에 대한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전자서명시스템에서는 이미 시점확인(GPS표준시간 기록)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위변조 방지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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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 OKESS 전자서명시스템 도입 재안내
OKESS 전자서명시스템 도입 재안내
전자의무기록으로서의 충실도(환자 프로필 - 진료경과 내용 - 의무기록 - 본부금수납내역 등의 누적)를
유지하고 있다면 전자서명시스템의 도입 여부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OKESS 도입방법
1. 한의원 사업자등록증에 '전자서명가입'이라고 수기한 후, (주)한메디 02-3439-1300으로 팩스 송신
2. 도입신청 소요시간 : 한국정보인증사의 가입절차 처리까지 3일~4일 정도 소요
OKESS 전자서명시스템 도입 비용
- 한국정보인증(KICA)의 공인 전자서명모듈 도입 비용
OKESS 전자서명시스템 활용 매뉴얼
1. 진료기간 및 메모 전자서명
① 개인용 공인인증서 연결 후 원장실프로그램의 메인 매뉴에서 '전자서명' 클릭
② 이후 아래 그림의 순서와 같이 진행
2. 본인부담수납대장 전자서명
① 개인용 공인인증서 연결 후 원장실프로그램의 메인 매뉴에서 '전자서명' 클릭
② 이후 아래 그림의 순서와 같이 진행
3. 진료기간 일괄 전자서명
① 개인용 공인인증서 연결 후 원장실프로그램의 메인 매뉴에서 '전자서명' 클릭
② 이후 아래 그림의 순서와 같이 진행
4. 본인부담수납대장 일괄 전자서명
① 개인용 공인인증서 연결 후 원장실프로그램의 메인 매뉴에서 '전자서명' 클릭
② 이후 위 3번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
5. 전자서명 완료 후 문서 이미지
- 전자서명이 표기된 '진료내역'과 '본인부담수납대장'
6. 전자서명버전의 설치와 서명방식의 운용 설명
① 전자서명버전 설치를 요구한 한의원으로 (주)한메디에서 연락 후 원격접속
② OK차트 시스템 환경설정
- 전자서명 모듈 사용 여부 설정
③ 전자서명 운용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