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와 같은 내용 등으로 문의가 있어 재안내하오니 살펴보고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한의원의 시즌별 주력환자군을 알고 진료중이신가요?
- 감기시즌에 공유해 드렸던 스토리보드를 다시 구성하여 전달해 드립니다.
- 아래와 같이 진료항목을 구성해 놓지 않으셨거나, 최근에 OK차트를 사용하기 시작하신 한의원에서는 참고하여 주십시오.
예를 들어 요즘 '감기환자군'을 대상으로 스토리보드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 ...시즌별 근골격환자, 비만환자, 당뇨환자, 부인과환자, 수험생클리닉 ........)
겨울 감기시즌입니다. 이 시즌에 우리 한의원에는 어떤 환자군이 내원하고 계실까요?
감기환자군일까요, 근골격환자군일까요, ... 소아들, 수험생들, 대학생들, 여성들, 남성들, 어르신들일까요?
한의원마다 주력으로 매진하는 진료항목이 있을 것이고, 더 나아가서 시즌별로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진료항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감기시즌이니까 자연스럽게 감기 환자가 저절로 내원하시는 걸까요?
그 감기 환자들이 왜, 어떤 감기로, 얼마만큼 내원하시고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감기환자를 목감기, 코감기, 환절기감기, 천식 .... 이렇게 구분해 놓았다면, 이 감기 시즌에 더 적극적으로 주력환자군의 분포와 성격과 숫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 시즌 감기환자 목록을 구성하여, 우리 한의원의 처방과 준비사항을 알려줄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되기도 됩니다.
...... '우리 한의원에서는 겨울 독감 대비 oo처방과 oo치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감사합니다.' ... 이렇게요...
홈페이지(or , 페이스북, 카페, 블로그)에 공지를 하거나, SMS를 보내거나, 그렇게 하려면 일단 우리 한의원에서 미리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① 진료항목 카테고리를 구성하십시오.
- 원장실프로그램의 메인 상단 → 일반자료
- 우리 한의원에서 진료중인 항목을 카테고리화해서 기록하여야, 환자군 분포 & 시즌별 동향 & 한의원 소식 전달 ....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② 해당 환자의 차트에서 맞춤별 진료를 기록합니다.
③ 진료내역이 누적되어 이후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④ 통계에서 목감기, 코감기 등으로 치료받은 환자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원장실프로그램의 메인 상단 → 경영관리 → 결산 및 통계분석
- 이 누적 환자군에게는 다음 시즌에 우리 한의원의 감기치료 준비사항을 안내할 수 있습니다.
- 뿐만 아니라, 동일 시즌 대비 환자수의 증감을 확인하는 기초가 됩니다.
PS : 근골격환자, 비만환자, 당뇨환자, 부인과환자....에게도 진료기록하여 이와 같은 통계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⑤ 통계에서 목감기, 코감기 등으로 치료받은 횟수(점유율), 진료비(점유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원장실프로그램의 메인 상단 → 경영관리 → 결산 및 통계분석
⑥ 결산 및 통계를 확인한 후, 해당 환자군에게 우리 한의원의 준비사항이나 소식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PS : 근골격환자, 비만환자, 당뇨환자, 부인과환자....에게도 진료기록하여 이와 같은 시나리오 타입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운영자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답변입니다(비보험 카테고리 구성 - 진료기록 - 통계분석 안내)
OK차트 홈페이지 게시판 운영자입니다.
아래와 같은 답변을 살펴보고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동백한의원>으로 전화 후 아래 관련 내용으로 부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료항목 비보험 카테고리 구성 - 진료기록 - 통계분석 안내
1. 진료항목 비보험 카테고리 구성
① 원장실프로그램의 메인 상단 → 일반자료
② 진료중인 항목을 카테고리화해서 기록할 수 있도록 [항목 - 진단명 - 처방/치법명] 구성
2. 진료항목 카테고리 구성 - 경옥고의 예
① 원장실프로그램의 메인 상단 → 일반자료
② 항목 - 진단명 - 처방/치법명 구성 카테고리에 경옥고 220g, 700g, 1200g을 추가
3. 통계에서 환자군을 확인
① 원장실프로그램의 메인 상단 → 경영관리 → 결산 및 통계분석
② 일반진료 관련 통계 확인
4. 결산 및 통계를 확인한 후, 해당 환자군을 분류하여 CRM 활용
① 원장실프로그램의 메인 상단 → OKCRM
② 검색조건 구성하여 목록화한 후 CRM 활용
위와 같은 답변의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