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내용은 충북 충주시 미르한의원 원장님께서 공유해주셨습니다)
컴퓨터 운영체제 Windows 10 RS4(1803) 업데이트 후,
네트워크에서 컴퓨터가 보이지 않고 파일공유가 되지 않을 때 대응 방법
Available from : http://letsbemild.blogspot.kr/2018/05/rs41803.html
2018년 Windows 10의 RS4 업데이트 후에는 Windows의 홈그룹이 삭제되었습니다. 홈그룹이 편리한 측면이 있었는데, 보안 문제 때문에 삭제된 것 같습니다.
기존 홈그룹의 공유는 유지된다고 MS에서 발표하였으나 멀쩡하던 네트워크상의 PC가 보이지 않게 되고, 잘되던 파일 공유가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가
꽤 있어, 향후에 PC 교체 등을 진행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공유를 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해보았으나 이번 업데이트는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저와 비슷한 고통(!)을 받는 분들을 위해서 예전의 네트워크와 비슷하게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업데이트 후에 ‘SMB1.0/ CIFS 설정 안 함(OFF)’이 기본값으로 변경돼 설정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확인하면 됩니다.
그림처럼 SMB 1.0/CIFS는 모두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하위 항목이 두 개 또는 세 개이든 모두 선택).
두 번째로 할 일은 PC가 네트워크에서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안보이면 많이 불편합니다.
좌측 ‘시작 → Windows 관리도구 →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으로 작업은 시작됩니다. 서비스에서 항목 두 개를 조절해야 합니다.
‘서비스’항목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Function Discovery Resource Publication’을 선택합니다.
기본 값은 ‘수동’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을 ‘자동’으로 변경합니다. 이것을 변경한 후 서비스상태에서 시작을 눌러주세요.
여기까지 진행하였다면, 이제 파일탐색기 네트워크 항목에서 다른 PC에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트워크에 원장실 PC가 나타나기를 바라지 않으면 원장실에서는 손댈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검사실 PC에서 자료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검사실PC에서 이 작업을 하였습니다.
이 작업이 끝났는데도 다른 PC에 접근할 때, 로그인을 하라는 등의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접근하고자 하는 PC(예를 들어 검사실 PC 같은 경우)에서 한가지 세팅을 더 해주세요.
그림의 순서대로 세팅을 하는데, 들어가는 순서는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고급 공유 설정’입니다.
여기에서 ‘모든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마지막에 암호로 보호된 공유를 끄면 됩니다. 켜 놓으면 계속 암호를 물어봅니다.
난 암호를 정한적이 없다고 아무리 주장해도 계속 물어봅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모두 거치면 이제 네트워크에서 예전처럼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유할 때 폴더에 권한 설정을 해야 하는데 ‘Everyone’에게 권한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네트워크를 좀 안다고 자부했는데, Windows는 날이 갈수록 어려워지네요.
OK차트 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 충북 충주시 미르한의원 원장님께서 공유해주신 위 내용은 OK차트 사용 고객한의원에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체 내용은 미르한의원 원장님께서 작성하신 텍스트가 기초가 되었으며, 일부 오탈자와 그림파일만을 교체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