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메디로고

원격지원  원격지원

공지사항  공지사항

체험판  체험판  |  PC사양  |  서류첨부

게시판

운영자님이 문의하신 내용입니다

답변입니다

  • 작성일2004-12-24
  • 조회수1984
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금일 오후 중으로 상세하게 정리하여 답변을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하시는 의도와 건의사항에 대하여 충분히 숙지하고 있으므로, 답변시 부연설명을 충분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기와 같은 내용을 해량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답변입니다

  • 작성자운영자
  • 작성일2004-12-24 18:05
  • 조회수3188

출력하기

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질문 1 : 완벽한 전자차팅이란 어떤것일까요? 물론 사용하시는 한의사분들마다 틀 리겠지만 보험청구와 관련되어 실사나 진료기록부 제출시 문제가 될수 있는 부분 을 중점적으로 알려주세요. 조금 자세히... 답변 : 본인부담금 일일수납대장, 진료기록에 대한 당일의 충분한 메모, EDI 노트 의 충분한 활용 등을 염두에 두시고 챠팅하십시오. ● 본인부담금 일일수납대장 (원장실프로그램의 메인 메뉴의 관리자 → 결산 및 통계 → 암호 ' 1 ' → 일일 결산표 → 결산시작) - 해당 보험진료기록 시 '본인부담금'과 '급여청구액'은 정액 / 정률에 따라 [OK차트] 정확하게 기입됩니다. 두 금액은 유추하면 상대 금액을 알아낼 수 있으므로, 예를 들어 환자에게 수납한 금액을 알게 되면 급여청구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의 경우 100원 단위 이하를 절사하거나 하면, 환자에게 확 인 시 해당 환자는 본인이 한의원에서 납부한 금액만을 답변하게 되어 있으므로(할 인된 금액으로) 유추할 수 있는 급여청구액은 과다하게 송신된 것으로 오해를 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험치료의 보험부담금에 더하여 루틴한 일반 물리치료 등을 포함한 금액으로 수납한 경우에는(예를 들어 5000원 또는 10000원 등) 역시 환자는 본인 이 한의원에서 납부한 금액만을 답변하므로, 오히려 급여청구액이 적게 송신된 것 으로 오해를 살 수 있습니다. 아니면 급여청구액과 비교하여 환자에게서 본인부담 금을 과다하게 수령한 것으로 오해되어 큰 문제의 소지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루틴 한 일반 물리치료 역시 가능하면 진료기록 시 반드시 기록하여 환자의 본인부담금 구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고, 일일수납대장에서도 확인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 다. ● 진료기록에 대한 당일의 충분한 메모 (원장실프로그램의 해당 환자 진료기록부에서 '프리노트'기록과 '혈자리'기록 등을 활용) - 보험상병에 따른 진료기록은 해당 시술행위에 대한 보험청구코드가 기록되는 것 이 1차원적이라면, 그 보험진료기록에 대한 부가 메모, 송신되는 혈자리 코드 외 의 실제 시술한 혈자리들을 충분하게 입체적으로 입력하기를 권장합니다. '프리노트'에는 당일의 처치 후 경과와 예후 등을 충실하게 기록하십시오. '상 동', '전과동일' 등의 단순메모는 인정받지 못합니다. '혈자리'기록은 보험상병의 진료기록을 위한 혈자리 외에 시술하였던 실제의 혈자리들을 부가하여 기록하는 방 법입니다. EDI송신되지는 않지만 기록으로 남아서 훌륭한 자료가 되고, 재진 시에 는 '최근상병'버튼을 클릭하면 Repeat되어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초진내원이나 상병명이 바뀌어 내원한 경우에는 '개별차트'와 '초진차트' 등 서브 차트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EDI 노트의 충분한 활용 (원장실프로그램의 해당 환자 진료기록부에서 오른 쪽 상단 달력 밑의 'EDI 노트') - 위 두 가지 방법으로 기록하였다 하더라도 원장님들께서 환자를 진료하신 인과 관계를 심사평가원 등에서 보험코드만으로 해석하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런 연유로 'EDI 노트'에 해당 환자의 보험진료기록 취지를 입력하여 EDI송신 시에 함 께송신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한의원에 자주 내원하는 환자의 경우에는, 00월 00일 - ㅇㅇㅇ이유로 치 료함, 또는 ㅇㅇㅇ 경과가 호전되어 ㅇㅇㅇ함 등으로 고유하게 기록합니다. 검사기 기 등을 활용한 경우에는, 00월 00일 - ㅇㅇㅇ이유로 ㅇㅇ기기를 사용함 등으로 기 록합니다. 진찰만 한 경우에는, 00월 00일 - ㅇㅇㅇ이유로 진찰만 함(첩약 아님) 등으로 기록합니다. P.S : [OK차트]의 그림을 활용하는 방법, 보험약 등에 대한 메모를 충실하 게 기록하기 등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상기처럼 진료기록한 후 해당 환자의 차트를 출력하여 제출하시면 큰 문제는 없 을 것으로 사료되며, 송구하지만 [OK차트]팀으로 연락주시면 방문을 드리도 록 하거나 원격 접속하여 부연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2 : 전자차트의 법적인 백업(매체의 종류 및 백업주기) 답변 : CD레코딩, 출력하여 날인, 마이크로필름에 보관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수월하고 비용 등에서 유리한 방법은 CD레코딩입니다. CD레코딩의 주기는 사용자 편의에 따라 반드시 주기적으로 수행하시되(권장은 매 일), 대상이 되는 원본 데이터의 백업은 매일 수행하셔야 합니다. [OK차트 관리툴]을 실행하여 '백업'하거나 [OK차트 예약백업]을 활용하시기 바랍니 다. ● [OK차트] 예약백업 ( → 한의원에서 재설성 요망) : [OK차트] SQL버전 데이터가 설치된 컴퓨터의 모니터 우측 하단 시계모양 아이콘을 더블 클릭 → '매일' or '매주' 옵션 중 택일(매일백업을 권장) → 시간 설정 → 적용 질문하신 내용을 나름대로 이해하고 답변을 드렸습니다만,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 지 못한 미진한 답변이 되었을 수도 있을 것이오니, [OK차트]팀으로 연락을 주시거나 연락처를 남겨 놓으시면 재차 부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건의사항 * 일반적으로 상담게시판이나 이런 질답게시판을 보면 비밀글이 꼭 필요한 경우도 있 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이 글의 경우도 나쁜 일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좋은 일도 아니기에 비밀글이 되어야 하는게 정상이겠죠. 비밀글로도 작성할수 있도록 해주세 요. 답변 : 건의사항에 대하여 숙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커뮤니티 속성이 있어 굳이 일 부러 드러내지 말아야 할 내용도 있을 수 있음을 익히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로그 인 등의 번거로운 절차를 마다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예전에 한 번 시도하였다가 다 시 원상으로 복구하였음도 해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장님의 한의원이 일로 번성하기를 희망하며, 원장님과 한의원 가족 모두 새해에 도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수정 답글 목록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확인  취소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