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건강보험 주단위 청구시 다음과 같은 관리의 어려움이 파악되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심평원 자동차보험 청구 시행 초기이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위해, OK차트 뿐만 아니라 타사에서도 소비자에게 우선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이후 업데이트를 배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타사의 프로그램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지만, 현재 심평원 자동차보험 진료기록이 원할하지 않거나,
또는 보완청구에 대한 개발이 완료되지 않아 아직 진행중인 프로그램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OK차트도 기능의 유의성, 변화하는 시스템에 적절한 기능을 우선 개발하고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또한, 자동차보험 주단위 청구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청구서 작성 화면에 주단위 청구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추가해야 하므로
대다수 회원 한의원에서는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심평원 자동차보험에 대하여 주단위청구 방식을 위한 개발작업을 잠시 유보하고 있습니다.
1. 건강보험 주단위 청구시 관리의 문제가 대두
① 월단위로 청구하면 청구서가 1건인데 비해, 주단위로 청구하면 청구서가 최대 6건 발생하게 되어 관리해야 할 청구서가 많아짐
- 추가적으로 심평원 자동차보험 청구의 경우 자보회사별 혹은 환자별로 청구서를 작성하므로 위의 건수에 다시 곱한 숫자만큼의 청구서를 관리해야 함
② 청구서 관리 및 청구서에 대한 처리과정을 확인하는 수신문서의 접수/반송증, 심사결과통보서도 월단위 청구에 비해 사용자가 최대 6배의 자료를 관리해야 함
- 자보회사별 혹은 환자별로 다시 곱한 숫자만큼 관리해야 하므로 수십, 수백건의 수신문서를 관리해야 함
③ 이상의 이유로 건강보험 주단위 청구를 시도했던 회원 한의원에서 관리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월단위 청구로 변경하는 사례가 많음
2. 심평원 자동차보험 청구는 건강보험에 비해 청구서가 더 많아짐
① 기본 월단위청구라해도 건강보험에서는 보험, 의료급여 2건의 청구서를 작성하면 되지만,
심평원 자동차보험 청구는 자보회사별 혹은 환자별로 청구서를 작성해야 하므로 청구서가 훨씬 많아짐
② 여기에 주단위 청구로 청구하는 경우에는 청구서가 최대 6배까지 늘어나므로 수십, 수백건의 청구서를 작성/관리해야 하는 어려움이 대두됨
위와 같은 답변의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시기 바라며,
서울 용산구 한남동 <경희유엔한의원>으로 전화 후 부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