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목록
  • 게시판
  • 자료실
  • 매뉴얼
  • PC버전

OK차트 게시판

글제목: 2차 추가 답변입니다
작성자: 개발팀
등록일: 2002-08-24 조회수: 4006
안녕하세요 [OK차트] 개발팀입니다. 한의원 개별 챠트에 대한 정확한 개념 설명없이 개별 챠트에 대한 발생 비용만을 설문조사하여 몇가지 오해가 생기게 된 것 같습니다. 작업 진행상의 매끄럽지 못 한 문제는 양해해 주시고 더 정확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새로운 초진챠트에 대하여 기존의 초진챠트는 개발사에서 사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으로 항목의 추가가 불가능했으며, 정형화된 틀 안에서 작성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항목 의 추가나 특이한 환자에 대해 별도로 기록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초진챠트에 구현하고자 했으나 초진챠트로서는 다양한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 개발팀의 검토 결과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기존 초진챠트를 대체하는 기능을 프로그램에 추가하게 되었습니 다. 물론 프로그램 개발의 한계상 항목을 추가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정형화된 틀 이 아닌 좀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기존 초진챠트에서 항목을 체크하고, 단답형의 설문을 기록하고, 주증상과 같이 여러 줄 에 걸친 내용을 입력할 수 있고 하는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추가로 기존에 진료 부 그림 그리기 기능을 초진챠트에 포함시킨 점이 많이 달라진 점이라 할 수 있습 니다. 기존에는 초진챠트 작성하고, 진료부 그림 그리고, 이를 별도로 관리하다 보 니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버전에서는 초진챠트 기능과 진료부 그 림 기능을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진료부 그림 기능이 포함되게 됨으 로써 초진챠트에 자유롭게 메모할 수 있는 기능도 같이 구현이 되었으며, 이 기능 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시고자 한다면 펜마우스 등의 특별한 입력 장치를 사용하 는 것이 유리할 듯 합니다. 2. 새 버전 초진챠트의 구현 방법 새 버전 초진챠트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구현됩니다. 첫째, 기존 종이챠트를 워드 프로세서로 입력합니다(아래아 한글 사용). 현재 가 장 포괄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종이챠트를 선정하고 있으며 게시판과 자료실(8월 26일 한의신문 광고예정)에 나간 형태로 될 것 같습니다. 둘째, 워드프로세서로 입력된 종이챠트를 [OK차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 로 변경합니다. 기술적인 내용을 자세히 설명드리기는 곤란하지만 워드프로세서 파 일을 그림 파일로 변경한 후에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세째, 종이챠트 위에 사용자가 기록할 수 있는 항목을 위한 컨트롤을 정의합니다. 컨트롤은 항목의 가부를 체크하는 컨트롤, 단행 문자열(최대 50자)을 입력하는 컨 트롤, 다행 문자열을 입력하는 컨트롤이 있습니다. 즉, 종이챠트 위에 이상의 컨트 롤을 적절히 위치시키고, 이 위치를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경합니 다. 네째, 위의 세 단계를 거친 챠트가 제대로 동작이 되는가를 확인합니다. 그림 그리 기 기능과 특별한 경우에 대한 간단한 메모 기능은 프로그램에서 처리가 됩니다. 참고로 개발팀에서 게시판과 자료실(8월 26일 한의신문 광고예정)에 나간 샘플을 작성하는데에는 약 6시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체크 컨트롤이 약 100여개가 되 므로 이를 일일이 위치시키고 프로그램에서 원할히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기록 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3. 새 버전 초진챠트의 사용자 만족도에 대한 고찰 새 버전 초진챠트는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기존 초진챠트와 그림 그리기 기능 이 같이 구현되어 있으므로 물론 훨씬 편리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기존 초진 챠트가 시스템의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문제점을 최대한 해결하여 좀 더 가볍게 운 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새 버전 초진챠트에서도 "항목 추가"는 구현이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종 이챠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OK차트]의 프로그램 안 정성을 유지하고, 기록한 문서의 크기를 최소화하다 보니 "항목 추가"는 구현에 어 려움이 있었습니다. "항목 추가"가 불가능하다는 것 뿐만 아니라 하다못해 초진챠트에 한의원의 이름 을 표시하는 것도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앞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워드프로세서 파일을 그림 파일로 변경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해야 하므 로 각각의 한의원 이름을 기록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이상의 기능상의 제한이 있지만 개발팀에서 검토한 결과 새 버전의 초진챠트는 분 명 기존 챠트보다 기능이나 성능면에서 월등히 나아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다 양한 욕구를 가지는 사용자에 대해서는 일정부분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수 도 있다는 것이 아쉬움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한의원 개별 챠트의 비용 새 버전 초진챠트에도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어쩔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나 해결하지 못함 점도 있음을 사과드립니다. 그래서 이러한 한계에 대한 해결책으로 생각한 것이 "한의원 개별 챠트"입니다. 즉, 새 버전 초진챠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양식이 만족스럽지 못 하신 분, 혹은 특별한 클리닉을 운영하는 데 있어 종이챠트를 대체하고자 하시는 분은 개별적으로 챠트 양식을 제작해 드리는 것입니다. 다만 이 부분은 전체 프로 그램의 업그레이드가 아닌 한의원별로 작업을 해야 되며, 하나의 양식을 제작하기 에 최소 6시간의 작업과, 미비한 부분에 대해서는 제작된 양식을 수정하는(2회 정 도의 사용자 확인 과정) 작업을 해야 할 것으로 예상되어 일정 금액의 비용을 청구 할 수 밖에 없는 것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양식 당 10만원 정도로 책정 하면 적정하리라 생각되어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5. 프로그램 월 유지보수 비용에 관하여 [OK차트] 뿐만 아니라 다른 여타의 챠트 프로그램은 월단위 사용료 혹은 유 지 보수에 대한 비용 청구 등을 하고 있으며 이 비용은 개발사의 유지를 위한 주요 한 요소입니다(동급 DB를 사용하는 모사의 경우는 기본 원장실+접수실=350만원대이 고, 치료실이나 부원장실 등 1Copy추가시 120만원을 더 받고 있으며 월 사용료에 있어서도 1Copy추가당 별도계약으로 사용료가 부가됨을 고려해 주십시오). 신규 계 약에 의한 수익만으로 개발사를 운영하고, 기존 사용자의 유지 보수를 한다는 것 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여러 사용자께서 더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처음에 무료로 제공하던 프로그램들도 현재는 대부분 유료로 전환했으며, 월사용료 혹은 출장비 를 청구함으로써 개발사를 유지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사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무료로 제공하고, 무료 유지보수를 주장하던 몇 개의 프 로그램은 회사를 운영할 수 없는 지경이 되어 사용자에게 적잖은 피해를 줬던 일 도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사로서 회사를 유지하는 것이 사 용자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최선이라고 생각되었기에 [OK차트]는 월유지보 수 비용의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OK차트] 개발팀 및 영업관리팀은 월유지보 수 비용으로 유지가 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OK차트]가 최초 주장한 바와 같이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는 월유지보수 비용으로 사용자가 내고 계시는 금액으로 충당됩니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업그레이 드로 한의원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매해야 하거나(SQL 버전의 유료 엔진의 경 우), 새로운 기기를 구입해야 하거나(처방 전용 프린터, 펜 마우스 등), 개별적인 한의원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비용이 소요될 수 밖에 없음을 양지해 주시 기 바랍니다. 이번 "한의원 개별 챠트"는 개별 한의원에서 요구하시는 내용을 처리 하기 위해서는 기초 작업 시간 6시간 정도, 1, 2차 피드백에 대한 내용 등으로 개 발팀, 영업팀 인력이 작업을 해야 하는 내용이 꽤 있다는 것을 이해해 주셨으면 합 니다. 개별 한의원 입장에서는 양식 1, 2개 이겠지만 개발사 입장에서는 많은 수 의 한의원이 요구할 경우에는 수 백, 수 천의 양식이 될 수도 있는 내용입니다. 이 양식을 만들기 위해 개발사에서 들여야 하는 비용에 대해서도 고려해 주신다 면, "한의원 개별 챠트"에 비용이 발생함을 고지하는 [OK차트]팀에 대해서 도 이해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현재 [OK차트]팀의 최우선 목표는 전자챠트로 한의챠트 시장에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는 것입니다. 솔직히 여러 가지로 도움을 주셨을 뿐만 아니라, 신규 한 의원을 소개시켜 주시는 여러 기존 사용자가 정말 고마울 따름입니다. 또한 프로그 램 외적인 문제로(네트워크 문제, 바이러스 문제, 하드웨어 불량 문제) 출장이 발 생하여 경우에 따라 비용을 청구하는 것은 회사 운영의 측면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아량으로 헤아려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매끄럽지 못한 작업 진행으로 기존 사용자에게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 리고, 한 번 더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더 분발하도록 하겠 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시된 글을 삭제합니다.

비밀번호 

확인  취소

 
  • 회사소개
  • 회사위치
  • PC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