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의학연, 한의약 종합 통계자료 담은 연감 발간
한의약 행정·교육·연구·산업 총 4개 부문 자료 정리·분석
국내 한의약 및 해외 전통의학 관련 통계자료들을 종합·정리한 연감이 발간됐다. 향후 국내외 현황을 한눈에 살펴보고 분석하는데 기초자료로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최승훈)은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원장 박성하),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와 함께 한의약 관련 각종 현황을 정리해 수록한 ‘2012 한국한의약연감’을 발간했다.
기존에는 한의약 관련 각종 통계자료들이 산재돼 있어 한의약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한의학연은 이를 해결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연감을 발간해왔다.
◇2012한국한의학연감 표지
‘2012 한국한의약연감’에는 한의약 행정, 교육, 연구, 산업 등 총 4개 부문에 걸쳐 각종 자료 및 현황이 수록됐다. 세부적으로 행정부문에는 한의약 서비스 인력현황, 예산을 비롯해 한의약육성발전 계획·한의약 자원관리·한의약 표준화 활동·국제교류 및 협력 등 주요 정책추진 성과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교육부문에는 전국 한의대 및 전문대학원 현황, 한의대 부속병원 현황, 대학별 전체 교육과정 등이 정리됐으며, 연구부문에는 한의약 R&D 투자규모, 한의약 관련 정부부처 및 기관의 연구지원 현황, 해외 전통의학·보완대체의학 연구기관 현황 및 R&D 투자 규모 등의 내용이 실려 있다.
산업부문에는 한의약 산업 개요를 비롯해 한의약 서비스 현황 및 통계, 한의건강보장의 급여 현황 및 통계, 한약재 시장·한약제제 시장·한방의료기기 시장의 생산 및 수출입 현황, 해외 한방 관련 산업시장 동향 등에 대한 자료가 정리됐다.
특히, ‘2012 한국한의약연감’에는 법 개정안이 부록으로 수록됐고, 산업부문에 한약제제 관련 통계자료가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한의학연 최승훈 원장은 “한의약 관련 종합 통계자료인 ‘한국한의약연감’은 한의약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며, “앞으로 한의학연은 연감을 지속적으로 발간해 한의약의 미래 발전방향을 제시하며, 한의학이 세계전통의학을 선도하는데 주춧돌이 되길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민족의학신문 김춘호 기자(what@mjme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