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K차트 운영자입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의원 내부 네트워크와 전자의무기록(EMR) 프로그램의 상관 관계
1. Sample Image는 일반적인 한의원의 내부 네트워크 구성 사례입니다.
2. 유무선공유기 & 무선공유기 유무와 연결방식에서 한의원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의료 EMR과 같이 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하는 운용소프트웨어의 특성은 '네트워크 연결 상태'에 따라서 접속 가변성이 매우 크다는 것입니다.
4. 한의원 구조물의 환경 제약(벽체 구조물 등)으로 무선랜 PC들의 Ping 상태가 불안정할 수도 있습니다.
5. OK차트는 원천적으로 한의원의 네트워크 환경에서 운용되므로, 네트워크의 연결상태를 그대로 반영하여 구동됩니다.
이와 같이 한의원에서 DB연결의 가변성이 발생할 경우 거의 모두가 내부 네트워크 자체의 불안정성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인터넷과 EMR의 연관성은, 해당 환경의 설정과 연결방식에 따라 양태가 다양하겠지만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동일한 네트워크상에서 Ping 상태가 불안정더라도 인터넷은 그런대로 사용할 수 있으나 설치 EMR은 전혀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서라도 공유기를 통한 인터넷의 분배와, EMR의 Server 호출 데이터연결 방식은 차이가 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객의 문의가 있을 경우 빠르게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인터넷은 연결되고 있나요? 라고
현재의 네트워크 연결 상태부터 확인하고 있음을 공지하여 드립니다.
(Sample Image - 대전 태원당한의원 원장님께서 올려주신 이미지 : 한의원마다 공유기의 위치가 다를 수 있음)
① 네트워크 환경
- 접수실에 유선공유기가 놓여 있고, 이곳에서 다른 곳과 전부 연결됨
② 접수실과 원장실의 네트워킹 문제 발생
③ 상담실의 무선공유기를 분리하니 해결됨
④ 접수실의 유선공유기를 새로운 유무선공유기로 대체 예정
개별 한의원마다의 네트워크 환경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위와 같은 현상이 모두 동일하게 발생하지는 않으나,
위의 사례와 비슷한 경우가 있을 경우 충분히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이므로 공유해 드리는 바입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