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질문 : 그전까지는 괜찮다가 주민등록번호가 변경되어서, 저번달만 주민번호 상이
로 나와서 수정을 하긴했는데 다시 어떻게 청구하나요?
답변 : 해당 환자의 주민등록번호가 변경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을 수 있
습니다.
1. 질문 내용을 해석하면, 3월 이전까지는 해당 환자의 건강보험 EDI청구에서 문
제가 없었다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환자정보 입력시의 오류로 인한 반송이 아니
라, 해당 환자가 2006년 3월 도중에 주민등록번호가 변경되어 전체 반송된 경우라
면,
: 2006년 3월 중 주민등록번호 변경 이전과 이후의 진료기록을 구분하여, 각기 청
구명세서를 생성한 후 EDI송신하여야 합니다. 즉, 주민등록번호 변경 이후의 환자
정보를 동명이인으로 등록한 후 해당 기간 진료기록 → 주민등록번호 변경 이전
의 청구명세서 생성 + 주민등록번호 변경 이후의 청구명세서 생성 → 보완청구(또
는 누락청구)
2. 2006년 3월부터 해당 환자의 주민번호가 변경되어 전체 반송된 경우라면,
: 환자정보에서 주민등록번호 수정 → 해당 환자의 3월분 보완청구(또는 누락청
구)
따라서, 해당 환자정보 입력시의 오류로 인한 것이 아니라 주민등록번호가 변경됨
으로 인한 전체 반송이라면, 해당 환자의 주민등록번호가 언제부터 변경되었는지
를 파악한 후 상기 1번과 2번의 경우에 대입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충남 보령 <바른한의원>으로 전화드린 후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부연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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