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질문 : ....보험약 관리 기능이 포함되면 좋지 않을까 하여 건의합니다. 요즘은 보통 포장된 보험약을 사용하는데 가끔씩 보험약이 얼마나 남았는지 재고파악을 해야 할떄가 자주 있습니다.
CRM기능을 보면 일정기간 사용한 보험약 통계를 보여 주는데 이왕이면 보험약 재고관리가 가능하게 하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보험약 입고 입력
-현재 보험약 수량 조회, 수정
-재고량 부족 기준설정, 재고량 부족 보험약 조회
이런정도 기능으로요. 만약에 탕약을 위한 약재관리 프로그램도 같이 주어진다면 더욱 좋겠죠.
실제로 각 한의원에서는 필요한 프로그램을 나름대로 구해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니 한메디로 통합되면 OK차트가 더욱 편리한 프로그램이 될것입니다.
답변 : [OK차트]의 활용목적이 진료기록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보니, 처방약재관리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1. 보험약 관리
- 의견개진해주신 사항을 정리하여 개발팀에 전달 예정
2. 탕약 약재 관리
- [OK차트]는 초기에 한약재의 이름을 임의대로 빠르게 입력하여 관리하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약재 이름으로 관리).
그렇다 보니 그 약재들의 히스토리 관리, 예를 들어 '당귀(제주) - 당귀(특산) - 당귀(미) - 당귀미 - 당귀신' 등
당귀 각각의 가격변화 단가와 재고량 등을 구분하는 관리 코드화가 쉽지 않습니다(약재 코드로 관리).
이와 같이 코드화 작업이 수월치가 않아 여러 방법으로 연구중이긴 하나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듯합니다.
물론 '물품관리시스템'을 한약재재고관리에 응용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완벽한 한약재 재고관리 방법이라고 볼 수는 없겠습니다.
위와 같은 답변의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탕약약재관리는
이미 "하니맨" 이라는 한의사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구현되어 저도 사용중입니다.
그러나
-ok차트와 따로 다른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것이 번거롭고
-ok차트와 중복되는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코드문제는 하니맨 처럼 다양한 약재에 대한 코드 관리는 사용자가 설정하는것이 좋겠고, 공통되는 코드만 정하면 된것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은,,, 차트에서 환자기록을 보면서 변증하고 처방을 찾고 약물 가감하고 재고량살펴서 가능한지
보고, 처방확정하여 출력하고, 차트에 기록하고 하는 것을 일괄적으로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