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질문 : 하다보니 오늘까지 심평원에 가입하지 못하였고, 심평원 청구 프로그램도 설치하지 못했습다.
저희 한의원 같은 경우 KT 프로그램으로 송신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 아래와 같은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KT EDI를 통한 중계 청구방식이 2011년 7월부터는 심평원 청구포털에 직접 청구하는 방식으로 변경됨
- 2011년 6월 29일부터는 심평원 진료비청구포털서비스를 통해서 바로 송신할 수 있도록 OK차트에서도 지원 완료
2. 그런데 심평원 진료비청구포털서비스에 아직 미가입한 경우에는 기존의 EDI 청구방식인 KTEDI를 통해 심평원으로 자료를 송신하여도 무방함
3. 궁극적으로는, 건강보험청구가 '심평원 진료비청구포털서비스'를 통한 방식으로 이관될 것이므로,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 변경된 방식을 적용하여 이후 7월분 청구 송신부터는 '심평원 진료비청구포털서비스'를 사용하기를 권장함
아래와 같은 안내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심평원 '진료비청구포털서비스' 가입절차
1. 한국통신 KT EDI를 해지(080-318-5306)
2. ☞ 심사평가원 진료비청구포털서비스에 접속 (1644-2000 안내 0번)
① 회원인 경우 한의원 공단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② 비회원인 경우 한의원 회원가입 후 공단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 '요양기관회원'으로 가입하기 선택
- 이용약관에 동의,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동의 → 확인
③ 위쪽 메뉴의 '신청및자료제출'선택 → 전산청구 →
한의원 정보 입력(소프트웨어 공급업체는 (주)한메디 선택) → 오른쪽 하단의 '신청' 클릭하여 완료
④ 메인 화면 왼쪽 하단의 '진료비청구프로그램' 다운로드하여 설치
- '심사평가원 진료비청구포털서비스 이용 모드'를 선택
- 'PC 해킹 보안 사용'의 체크 해제
3. 6월 29일부터 서비스 시작
PS : OK차트에서는 6월 22일 심평원 진료비청구포털서비스와 연동되는 버전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