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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차트 게시판

글제목: 답변입니다(원청구누락분 청구 설명)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2-10-10 조회수: 1801


 
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질문 : ...... 9월달 청구를 했습니다. 그런데 한분의 주민번호가 이상해서 그분을 빼고 청구했어요.
오늘 주민번호 고치고 추가로 청구할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알려주세요.


 
답변 : 건강보험 EDI청구에서 '누락청구'에 대한 아래와 같은 설명을 참고하십시오.

1. 원청구
  - 해당 진료월의 보험진료비 총액을 청구명세서로 만들어 청구
  - 또는 이전에 청구한 원청구에 문제가 있어 전건반송(청구명세서 자체 반송)된 경우 진료기록을 수정하여 다시 원청구를 수행

2. 보완청구
  - 원청구 및 기타 청구 내용 중 문제가 있어 청구명세서가 반송된 경우 해당 청구명세서의 내용을 수정하여
    다시 청구(보통 원청구시 수진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잘못 기재한 경우 등 수진자의 자격에 대한 오류 발생이 다수)


3. 누락청구
  - 해당월의 원청구에서 누락된 환자에 대하여만 청구명세서를 생성하여 청구
    (해당 환자의 특정일 누락건에 대해서만도 청구명세서를 생성하여 청구할 수 있음)


  ① 해당 환자의 누락된 정보 및 진료기록을 수정
  ② 보험청구 설정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누락원청구 대상 선택'




  ③ 해당 환자를 검색 후  '환자추가'를 클릭
      - 이하 과정은 동일한 진행방법으로 마무리




4. 추가청구
  - 이미 청구한 해당 환자의 진료내역 중 일부를 추가(진찰료, 침술료, 약처방 등)하여 청구명세서를 생성하여 청구
  - 한방 건강보험청구 EDI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음 

 
위와 같은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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