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K차트]운영자입니다.
질문 : 1월분 청구 누락된 환자 주민번호를 확인하였는데, 청구 당시 이 분은 빼고 청구했습니다.
주민번호를 나중에 입력하면 어떻게 청구하는지요.
누락청구인가요 추가청구인가요?
답변 : 건강보험 EDI청구 중 '누락청구'에 대한 아래와 같은 설명을 참고하십시오.
1. 원청구
- 해당 진료월의 보험진료비 총액을 청구명세서로 만들어 청구
- 또는 이전에 청구한 원청구에 문제가 있어 전건반송된(청구명세서 자체 반송) 경우 진료기록을 수정하여 다시 원청구를 수행
2. 보완청구
- 원청구 및 기타 청구 내용 중 문제가 있어 청구명세서가 반송된 경우 해당 청구명세서의 내용을 수정하여 다시 청구
- 보통 원청구시 수진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잘못 기재한 경우 등 수진자의 자격에 대한 오류 발생이 다수
3. 누락청구(누락분원청구)
- 해당월의 원청구에서 누락된 환자에 대하여만 청구명세서를 생성하여 청구
- 해당 환자의 특정일 누락건에 대해서만도 청구명세서를 생성하여 청구할 수 있음
① 해당 환자의 누락된 정보 및 진료기록을 수정
② 보험청구 설정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누락원청구 대상 선택'
③ 해당 환자를 검색 후 '환자추가'를 클릭
- 이하 과정은 동일한 진행방법으로 마무리
4. 추가청구
- 이미 청구한 해당 환자의 진료내역 중 일부를 추가(진찰료, 침술료, 약처방 등)하여 청구명세서를 생성하여 청구
- 한방 건강보험청구 EDI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음
위와 같은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